정보처리기사_1과목_소프트웨어설계(2)
2021. 2. 10. 11:09ㆍ공부/정보처리기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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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패턴 개요 - UML 전체설계도면을 설계 한다면 디자인패턴은 설계방법을 제시 특성 - 가장 큰 장점인 재사용성과 모듈성을 극대화 분류와 종류 1. 생성관련 패턴(Creational pattern) 종류 : 빌더(builder), 프로토타입(prototype), 싱글턴(singleton) == 객체생성에 제한을 준다 2. 구조화 패턴(structural patterns) 종류 : 브리지(bridge), 데코레이터(decorator), 어댑터(adapter), 퍼케이드/퍼샤드(facade) == 서브시스템 3. 행위패턴(behavioral patterns) 종류 : 비지터(visitor), 이터레이터(iterator), 옵저버(observer) == 일 대다, 메멘토(memento) |
인터페이스설계
요구공학 개요 = 요구사항을 정의하고 문서화 하는데 필요한 요구사항의 추출,분석,명세,검증, 유지보수 및 관리읜 제반공정에 체계적 접근방법(IEEE standard) 요구공학 프로세스 추출 -> 분석 -> 명세 -> 검증 -> 유지보수 **순서중요! 요구사항 추출 방법 - 인터뷰, 설문조사, 브레인스토밍 요구사항 명세 내용 - 분석된 요구사항의 문서화 방법 - er모델링, fsm, 구조적 분석과 설계 기술(sadt) 요구사항 검증 내용 - 명세화된 요구사항 검증과정 방법 - review, inspeciton, walk-through 요구사항 유지보수 방법 - 형상관리 요구사항 명세 기준 명세속성 정확성 - 요구사항은 정확해야 한다 명확성 - 단 한가지로 해석되어야한다. 완전성 - 모든 것(기능, 비기능)이 표현되어야한다. 일관성 - 요구사항 간 충돌이 없어야 한다. 수정용이성 - 요구사항의 변경이 가능해야한다. 추적성 - 제안서 등을 통해 추척이 가능해야한다. |
인터페이스 상세 설계 내외수 송수신 - 내외부 송수긴은 연계 방식에 따라 직접연계방식과 간접연계방식으로 분류 할 수있다. (1) 직접연계 방식 - 직접연계방식은 중간 매개체 없이 송신 시스템과 수신시스템이 직접 연계되는 방식이다. - 보안을 위한 암복호화 처리와 비니지스 로직 적용 등이 불가 (2) 간접연계 방식 - 간접연계방식은 연계 솔루션과 같이 중간 매개체를 이용하여 연계하는 방식이다. - 중간 매개체가 존재하므로 서소 상이한 네트워크, 프로토콜 등 다양한 환경을 연계 및 통합 할 수 있다. |
미들웨어 솔루션 - 미들웨어는 클라이언트와 서버를 연결하여 데이트를 주고 받을 수 있도록 중간에서 매재 역할을 하거나, 네트워크를 통해서 연결된 여러개의 컴퓨터에 있는 많은 프로세스들에게 어떤 서비스를 사용 할 수 있도록 연결해주는 소프트웨어를 말한다. 미들웨어의 분류 1. db미들웨어 - db미들웨어는 애플리케이션과 데이터베이스간의 통신을 원할하게 하는것을 목적 2. 원격 프로시저 호출(RPC : remote procedure call) - rpc는 네트워크 상에서 애플리케이션과 애플리케이션 강의 연동을 하귀 위한 미들웨어이다. 3. 메시지 지향 미들 웨어(MOM : message-oriented mid dleware) - mom은 애플리케이션과 미들웨어 간의 상호 연동을 위한 미들웨이이다. 4. 트랜잭션 처리(tp : transaction processiong) 모니터 - 통신부하를 효과적으로 분배(load balsncing)함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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